믿고 맡길수 있는 비뇨기과 전문의

하나비뇨기과 피부과

요로결석 24시간 진료가능 

대표번호/진료예약
061-722-8575
Quick Menu
진료안내
Quick Menu
온라인 상담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CMS Skin

소변길인 요도에 생기는 돌

소변길인 요도에 생기는 돌

소변은 신장(=콩팥)에서 피를 걸러 생성되어 신배로 배출되고 신우에 잠시 머문 후에 요관을 거쳐 방광에 도달하여 모여있다가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설됩니다. 이렇게 소변이 생성되어 몸 밖으로 배출될 때까지의 경로를 요로라고 하며 이 요로에서 발견되는 돌과 같이 단단한 결석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은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발생률이 높습니다. 또 오랫동안 앉아있는 직업이나 높은 온도의 환경에서 일하는 직업에서 발생률이 높으며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통풍, 당뇨병, 요로 감염증, 요로폐쇄 등과 같은 질병에서 요로결석이 잘 생깁니다.

결석(돌)은 왜 생길까?

흔히 '담석' 또는 '담낭결석'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담석은 쓸개즙
즉 담낭에 발생하는 결석으로 요로결석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결석입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과정을 살펴보면, 요로결석을 이루는 성분(주로 칼슘, 수산염, 인산염) 은 정상적으로 소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이 여러 가지 이유로 농축되어 작은 결정을 이루고 이들이 커져서 요로결석이 생성됩니다.
이때 요도에 협착부위가 존재한다든가 염증 등이 있을 때에는 요로결석이 생성되고 커질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요로결석이 잘 발생하는 조건

  • 인종(백인에 많음), 유전질환(신소관산성증, 시스틴뇨증)
  • 더운 지방, 기후와 계절(더운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거나 수분섭취를 적게 하는 경우
  • 칼슘이나 수산과 같이 결석을 구성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의 과량 섭취
  • 특정 약제(백내장 치료제, 위궤양 치료제, 이뇨제 등)의 장기간 복용
  • 운동량이 적은 오래 앉아 있는 직업
  • 질병(부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성 기능항진증, 통풍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CMS Skin

비뇨기과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는 질환 요로결석
요로 결석은 비뇨기과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는 질환으로,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로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생활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생활로 채소보다는 요산함량이 높은 육류를 자주 많이 섭취하고, 칼슘이 많은 유제품도 많이 먹기 때문에 요로결석 발생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이란 소변길에 생긴 돌로 극심한 옆구리 통증 발생

  1. 1
    요로결석이란?
    소변은 신장(=콩팥)에서 피를 걸러 생성되어 신배로 배출되고 신우에 잠시 머문 후에 요관을 거쳐 방광에 도달하여 모여있다가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설됩니다.
    이렇게 소변이 생성되어 체외로 배출될 때까지의 경로를 요로라고 하고 이 요로에서 발견되는 돌과 같이 단단한 결석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은 청장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2. 2
    증상
    갑자기 칼로 찌르는 듯한 격심한 통증이 옆구리나 측복부에 생기는 것이 특징적인 증상이며, 이렇게 발생된 결석 중에서 작고 매끄러운 것은 자연적으로 배출될 수 있으나 결석 지름이 1cm 이상일 경우에는 결석 제거수술을 해야 합니다.
  3. 3
    주의
    요로 결석은 재발율이 50%에 이르므로 치료와 함께 예방책이 필요하며, 주기적으로 재발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과정은?

요로결석이 생기는 과정을 살펴보면, 요로결석을 이루는 성분(주로 칼슘, 수산염, 인산염) 은 정상적으로 소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이 여러 가지 이유로 농축되어 작은 결정을 이루고 이들이 커져서 요로결석이 생성됩니다.
이들 결석은 밖으로 배설되지 않고 신장, 요관, 방광 등에서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큰 요로결석으로 자라게 됩니다.
이때 요로계에 형태적으로 협착부위가 존재한다든가 염증 등이 있을 때에는 요로결석이 생성되고 커질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각각의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으로 구분됩니다. 흔히 '담석' 또는 '담낭결석'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담석은 쓸개즙 즉 담낭에 발생하는 결석으로 요로결석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결석입니다.

신체기관 정보

신체기관 정보
신체기관 기능
신장 콩팥, 소변을 만드는 기관
요관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이 흘러 들어가는 관
방광 잠시 소변을 저장하는 오줌보
요도 방광에서 소변이 밖으로 노출되는 통로

요로결석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요로결석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요인 내용
수분 섭취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의 양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요로결석의 발생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연령과 성별 30~50세 사이 활동적인 시기에 요로 결석이 잘 생깁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3배 가량 요로결석이 많이 생깁니다.
기후와 계절 7, 8, 9월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처럼 여름 철에는 기온이 높아 체내 수분이 부족해져 소변량이 줄고 소변의 농도가 높아져 결석이 생기기 쉽습니다.
음식 섭취 결석을 구성하는 성분, 즉 칼슘과 수산염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물인 우유, 치즈, 어패류, 시금치 등을 과량 섭취하면 이러한 성분들이 소변으로 과량 배출되면서 결석의 발생율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약물 백내장치료제, 위궤양치료제, 이뇨제, 통풍치료제, 비타민D등을 장기간 복용하면 결석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직업 오랫동안 앉아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발생율이 높고, 높은 온도의 환경에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도 그 발생율이 높습니다.
질환 칼슘결석 : 부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 장기간 누워있는 환자에서 잘 발생
수산결석 : 장염이나 국소성회장염 환자에서 잘 발생
요산결석 : 통풍환자, 당뇨환자, 요로감염이나 요로폐쇄가 있으면 요로결석이 잘 발생

CMS Skin

극심한 옆구리 통증 발생하나
결석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 발생
요로 결석은 비뇨기과의 주된 질환 중의 하나인데 흔히 옆구리에 도저히 참을 수 없는 격심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응급실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옆구리에 통증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결석이 요로를 통해 내려오면서 요관을 막거나 자극하여 생기며 미식거림, 구토를 동반합니다.
통증은 경미한 경우부터 심하면 방을 기어다닐 정도로 다양하며, 출산을 경험한 여성분들은 출산의 고통보다 심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 소실되면 아팠던 사람 같지 않았다가 다시 재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결석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결석의 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증상 내용
통증 통증의 정도와 위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결석의 크기, 위치, 폐색의 정도, 해부학적 구조의 차이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 신장결석 : 요로폐쇄가 없으면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둔한 측복부 동통정도의 증상만 있을 수가 있습니다.
  • 요도 결석 : 측복부나 늑골척추각에 산통이 발생하면서 남자에서는 하복부, 고환, 음낭, 여자에서는 음부에 방사되기도 합니다. 방사통 때문에 충수염이나 대장게실염으로 오인되는 수도 있습니다.
혈뇨 육안으로 확인되는 혈뇨의 경우는 환자의 5~10%이며, 현미경적 혈뇨의 경우가 약 90% 입니다.
이때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요로 종양에서 보는 무통성 혈뇨와 구분됩니다.
감염과 발열 요로감염이 발생한 경우 발열을 동반합니다. 특히 마그네슘 암모늄 인산염석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오심, 구토 등의
소화기계 증상
자율신경계의 분포가 신장과 위장이 동일하기 때문에 오심과 구토, 복부팽만감 등의 위장관증상이 흔히 동반됩니다.
무증상 아무 증상 없이 요검사상 현미경적 혈뇨를 보이거나 X-ray 검사상 우연히 결석이 발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석에 의해 요로폐색이 심화되면 신장기능 저하 나타나

신장결석이나 요관결석에 의한 요로폐색(소변이 배설되는 경로가 막힘)은 신장의 배설기능을 점차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요관의 운동을 급작스럽게 감소시켜 신장이나 요관이 심하게 늘어나는 수신증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신장의 감염, 신장의 기능저하, 요독증 등을 유발하므로 조기에 치료하지 않는 경우 영구적인 신장기능저하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MS Skin

기본적인 검사로
진단이 가능한 요로결석

진단검사1. 소변 검사와 요배양 검사 (혈뇨)

요로결석이 의심되는 경우 요검사와 요배양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소변검사에서 특징적인 것은 혈뇨입니다.
  • 혈뇨는 육안으로 보았을 때 적색소변(육안적혈뇨)이 나올 수도 있지만 육안에서는 정상이고 현미경검사에서만 적혈구가 나오는 경우 (현미경적혈뇨)도 많습니다.
  • 요로감염이 없어도 농뇨가 있을 수 있으며 세균뇨는 요로감염이 동반되면 나타날 수 있고 여자환자에서는 빈번하게 동반됩니다.
  • 요침사검사에서 cystine, 요산 등의 결정체를 확인 할 수 있고 요의 pH측정시 요산석이나 시스틴석에서는 산성을, 감염석에서는 알칼리성뇨를 보입니다.

진단검사2. 방사선 검사

요로결석은 90% 이상에서 칼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X-선 검사로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사선 투과성결석의 경우나 결석의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경정맥 요로조영술 시행합니다.

진단검사3. 경정맥 요로조영술(IVP)

요로결석이 의심되면 경정맥 요로조영술을 촬영하여 결석을 확실히 진단하며 동시에 신장기능의 정도, 요로폐색의 유무, 다른 요로질환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영제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는 이 검사를 하지 않고, 초음파촬영술이나 역행성요로조영술이라는 특수검사를 합니다.

진단검사4. 초음파 검사

경정맥요로조영술이 불가능한 환자, 즉 방사선조사를 제한시켜야하는 임신부, 소아, 무뇨증환자, 만성신부전증 환자에게 발생한 요로결석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